당근마켓 세금 납부에 대하여서 알아보기
최근 국세청이 일정 규모 이상의 수익을 올린 중고거래 플랫폼 이용자들에게 종합소득세 납부 안내문을 발송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따라 많은 이용자들이 어떤 세금을 어떻게 납부해야 하는지 궁금해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당근마켓 세금 납부에 대하여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근마켓 세금
부가가치세 납부
중고거래 플랫폼 이용자 중 사업자로 간주되는 경우, 매출액에 대한 부가가치세 10%를 납부해야 합니다. 이는 개인이 사업 목적으로 물품을 판매하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부가가치세 납부를 위해서는 관세청 홈페이지에서 신고 후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및 납부
중고거래 플랫폼을 통해 일정 수준 이상의 소득을 올린 이용자들은 종합소득세 신고 및 납부 대상이 됩니다.
종합소득세는 이자소득, 배당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기타 소득 등 6가지 종류의 소득을 합산하여 신고하는 세금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및 납부 기한은 매년 5월 중순입니다.
간이과세자인 경우
중고거래 플랫폼 이용자 중 간이과세자에 해당되는 경우, 매출액(부가세 포함)에 부가율을 곱하고 여기에 0.1을 곱하여 납부세액을 계산합니다. 또한 세금계산서 수취(신용카드 매입 포함) 내역을 합산하여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인 경우
사업 목적이 전혀 없는 개인이 중고거래 플랫폼을 통해 물품을 판매한 경우, 별도의 세금 신고 및 납부 의무는 없습니다. 다만 일정 수준 이상의 소득이 발생한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당근마켓 세금혜택
부가가치세 면제
당근마켓 등 중고거래 플랫폼을 통해 물품을 판매하는 개인의 경우, 사업자로 간주되지 않는다면 부가가치세 납부 의무가 면제됩니다.
다만 일정 수준 이상의 소득이 발생한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간이과세자 혜택
당근마켓 이용자 중 간이과세자에 해당되는 경우, 매출액(부가세 포함)에 부가율을 곱하고 여기에 0.1을 곱하여 납부세액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금계산서 수취(신용카드 매입 포함) 내역을 합산하여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 혜택
당근마켓 이용자가 개인으로 분류되어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이 되는 경우, 일정 금액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근로소득공제, 특별소득공제, 그 외 다양한 공제 항목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마치며
오늘은 당근마켓 세금 납부에 대하여서 알아보았습니다. 중고거래 플랫폼 이용자들은 거래 규모와 목적에 따라 부가가치세와 종합소득세 납부 의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로 간주되는 경우 부가가치세 10%를, 일정 수준 이상의 소득이 발생한 경우 종합소득세를 신고하고 납부해야 합니다. 개인의 경우 별도의 세금 납부 의무는 없지만, 소득 수준에 따라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중고거래 플랫폼 이용자들은 자신의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세금 납부 의무를 성실히 이행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