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담낭암 증상 알아보기

#정보드림# 2024. 3. 21.
반응형

담낭암은 담낭에서 발생하는 암입니다. 주로 담낭 세포에서 발생하는 선암종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담낭암의 주요 원인은 담석과 용종으로 여겨지며, 이들은 만성 염증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입니다. 오늘은 담낭암 증상에 대하여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담낭암 증상 알아보기

 

담낭암 증상

담낭암 대표적인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우상복부 또는 명치 아랫부분의 통증, 잦은 복통과 소화불량, 오심 또는 구토, 종괴, 황달, 식욕부진과 체중감소, 간 기능 이상 등이 있습니다.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은 상복부와 우측 늑골 아래에 둔탁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진행된 담낭암에서는 쇠약감과 체중 감소 등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초기 담낭암은 보통 증상이 없거나 담석이 있는 것과 비슷하여서 진단이 늦어지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담낭암 진단

담낭암은 복부초음파검사와 CT, MRI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담낭은 초음파로 관찰이 쉬운 부위라 건강검진을 하다가 초기에 발견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담낭암이 진행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추가로 내시경 초음파나 내시경적 역행성 췌담관 조영술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혈액검사로 종양표지자인 CEA나 CA 19-9가 상승했는지 확인하기도 합니다.

 

담낭암 치료

담낭암의 근본적인 치료법은 수술로 암을 모두 제거하는 것입니다. 암이 주변 장기를 침범하였는지에 따라 담낭을 포함해서 주변 림프절이나 간 일부를 함께 절제하기도 합니다. 암이 다소 진행되었더라도 증상 완화를 목적으로 수술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수술과 함께 항암 화학요법이나 방사선 치료를 병행하며, 암 때문에 담도가 막혀서 황달이 생긴 경우엔 담즙이 흐를 수 있는 길을 열어주는 시술을 진행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담낭암에 대하여서 알아보았습니다. 담낭암은 병기에 따라 예후의 차이가 있으므로 수술 등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담석이나 담낭용종이 있는 경우나 담낭 벽이 두꺼워져 있는 경우에는 의료진과 상의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복부초음파를 포함한 건강검진을 받으면 증상이 없더라도 담낭암을 빨리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통해 담낭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